강원도의회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백지화 촉구

“케이블카는 안 되고, 440기 송전탑은 되나”…환경부 비판

◇ 강원도의회가 24일 오전 강원도의회 세미나실에서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간 송전선로 건설계획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가 24일 오전 강원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성명을 통해 ‘동해안~신가평 간 송전선로 건설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한전은 동해안 지역 대규모 발전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강원도 5개 지역(횡성·영월·정선·평창·홍천)을 경과지로 선정, 선로 길이 220㎞·송전철탑 440기의 송전선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하지만 장차 피해를 입을 지역주민과 협의도 없이 사업을 강행, 일방적인 추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침해하고 환경파괴, 지역갈등 등을 야기하는 중차대한 사안으로 경과지 선정의 투명성과 주민공감대가 필수”라며 “과거 밀양 사태의 경우 주민 2명이 생명을 잃는 등 아직도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상처와 아픔은 가시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한전에서는 밀양 사태 재발 예방을 위해 주민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고 하지만 불투명한 과정과 밀실논의를 답습해 주민갈등·분란을 초래하고 있다”며 “환경부는 440기 이상 송전탑 건설에는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고 최근 친환경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하는 등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와 한전은 송전선로 사업 문제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때까지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도의회와 도민은 송전선로 계획이 완전히 철회돼 원점에서 재논의 될 때까지 모든 역량을 모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호철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
강원장애인복지신문 편집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