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구자열 의원 “상지대학교 정상화 시급하다”

제25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발언 통해 도 집행부와 도의회 차원 관심과 대책 마련 당부

이사회 등 운영상 내홍과 부실대학 선정 등으로 존폐위기를 맞고 있는 원주 상지대학교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열린 제9대 강원도의회 전반기 마지막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구자열(더불어민주당·원주)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상지대 문제에 대한 정상화 필요성을 역설하고 강원도와 의회 차원의 관심을 당부했다. 상지대는 지난 1994년 부정입학 비리 등으로 물러났던 김문기 전 이사장이 2010년 교육부의 상지대 정상화 이후 이사회를 장악해 2014년 8월 총장으로 취임했다. 이에 교수들과 학생, 교직원 등이 해임을 총장 해임을 요구하며 집회, 수업거부 등에 나서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지난해 교육부 감사에서 교육용 재산을 부당하게 사용한 점 등이 적발되면서 지난해 7월 해임됐다.
구 의원은 “김문기 전 이사장이 복귀 후 재단 복귀 반대에 앞장섰던 교수들, 직원들에 대해 파면과 해임, 정직, 감봉 등 징계를 내리고 재임용·재계약을 거부했다” 고 밝히고 “또 학생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을 상대로 제기한 고소·고발도 30건이 넘는 등 최악의 보복을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 전 이사장은 재단이사진과 보직교수들을 친인척을 측근으로 임명하고 아직도 실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며 “복귀 이후 장학금 등 학생지원예산 대폭 삭감과 지난해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D등급 부실대학으로 선정되어 지방대학특성화사업 전면 취소, 지원금 환수, 학과 구조조정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올해 신입생 미달과 학생들의 대량 휴학 사태로 유보판정이 예상되는 대학인증평가가 현실화될 경우 또 다시 부실대학 판정을 받게 되어 결국 폐교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구 의원은 “상지대학교는 도 출신 학생비율이 절반에 가까운 도민의 대학이며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지대하다” 며 “착실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던 상지대학이 특정인의 사유화라는 운영상의 문제로 폐교 위기를 맞는 것은 지역사회의 큰 손실”이라고 집행부와 지역 정치권의 관심을 호소했다.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