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체중·소득 수준, 자녀 비만 여부에 영향 미쳐”

부모의 건강이나 사회경제적 수준이 자녀 비만 여부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27일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 성과집’을 발간하고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2005년에서 2020년까지 16년 간 4천52명의 학생을 추적해 만들어졌다. 만성질환 발생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 비만 예방과 관리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아이들의 식습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65명을 조사한 결과 여학생의 경우 부모의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과체중 위험이 높아졌다. 반대로 교육 수준이 높을 경우 여학생의 과일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남학생의 경우 부모 교육 수준에 의한 차이는 없었다.
비만도 기준인 체질량지수(BMI)는 고등학교 2학년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3학년에서 정점을 찍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비만 비율이 고등학교 2학년 14.6%에서 3학년이 되자 19.6%로 급격하게 뛰어 올랐다.
고도비만의 경우 엄마의 임신 전 비만, 부모의 비만, 심혈관질환의 병력 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사합병증 위험 인자도 비만 군보다 고도비만이 더 높았다.
복부비만이나 고혈압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대사증후군도 부모의 병력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관련이 있었다. 대사증후군이 없던 6~15세 소아·청소년 1천309명을 6년간 추적 분석한 결과, 410명(31.3%)에게서 대사증후군이 발병했다. 이들은 소아일 때 이미 과체중 이상의 비만이었거나 부모가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었던 경우, 평소 8시간 미만으로 수면하는 경우,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비교적 낮은 경우에 속했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 원장은 “본 성과집이 많은 국내 연구자들을 통해 소아·청소년의 건강 위험요인 파악과 질병 예방을 위한 기본 자료로 적극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