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활동 강화

야외 활동시 피부노출 최소화 등

삼척시보건소는 올해 강원도 일부지역에서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주민에 대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활동 강화에 나선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참진드기(작은 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38℃~40℃), 소화기 증상(오심·구토·설사)등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예방백신 및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예방법으로는 ▲장화, 장갑, 긴소매 및 긴바지 착용 등을 통한 피부노출 최소화 ▲진드기 기피제 사용 풀밭에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말기 ▲야외활동 후 옷 털어내기와 세탁, 목욕 후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 등이다. 이에 따라 삼척시보건소는 야외활동이 많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위생해충 기피제 배부사업을 확대하고 주민보건교육 등을 실시하며 홈페이지와 소식지, 언론매체 등을 통해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주요 등산로에 설치되어 있는 위생해충 기피제 보관함을 일제 정비하는 한편, 기존 설치지역 외에 추가 설치하는 등 위생해충 예방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삼척시보건소 관계자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과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및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전했다.

박혁종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