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임신부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제공

화천군은 이달부터 임신부들을 대상으로 ‘영양 플러스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비스 신청 임신부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 후 이들의 영양 상태를 개별적으로 판정하고, 최적의 목표를 설정해주는 동시에 이를 위한 맞춤형 정보까지 제공한다.
기존에 의료원이 추진하던 영양 플러스 사업의 경우 임신부와 출산부, 영유아에게 일괄적으로 식품 등을 제공했지만, 임신부 맞춤형 영양관리 사업은 그 대상이 임신 주수별로 세분화됐다는 점에서 한단계 발전한 형태다.
화천군의료원은 임신부의 영양문제 진단 및 원인파악을 통해 식생활 습관 등을 면밀해 파악하고, 이를 행동 수정에 활용할 예정이다. 목표설정 역시 임신 주수에 맞는지 여부와 기간 내 실천 가능한 범위에서 이뤄지게 된다. 정보 제공은 영양진단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영양정보와 자극조절, 보상과 격려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양관리 서비스가 철저히 임신부 개인에게 맞춰 정밀하게 진행되므로 지역 임신부들의 관심도 높다.
안규정 군보건사업과장은 “임신부별로 빈혈, 임신성 고혈압, 식품 알레르기, 출산력, 임신주수, 출산예정일 등이 모두 달라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며 “10월부터는 요구도 조사결과를 기준으로 개별 가이드북까지 추가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천군보건의료원은 난임 시술비와 검사비, 엽산제 및 철분제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다자녀 기저귀 비용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모자보건사업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이인동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