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oT 활용해 임대주택 어르신 돌봄서비스 수준 높인다

국토부·LH, 광주서 시범사업…“2025년까지 1만가구 서비스”

◇ 스마트돌봄 시범사업 구성도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해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어르신의 건강과 안전을 돌보는 주거 서비스가 도입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광주 서구에 있는 광주쌍촌 영구임대 아파트에서 ‘고령자 맞춤형 스마트돌봄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는 입주 30년이 지난 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고령자 등 100가구를 대상으로 집에 AI, IoT 등 첨단기기를 설치해 6가지 스마트 돌봄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하며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먼저 집에 사람이 들어온 상태에서 주간(30분), 야간(60분) 등의 일정 시간 동안 활동이 없으면 이를 센서가 감지해 돌봄 관리사 등에게 알려 위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 특히 활동, 외출, 수면 등 개인별 생활패턴 데이터를 미리 분석한 뒤 돌봄 대상자의 생활에 특이 패턴이 나타나는 경우 관리자에게 알려 위험 요인이 있는지 점검한다.
또 입주민의 기저질환을 미리 파악해 약물 복용 시간이나 돌봄 방문일정 등을 음성으로 안내한다. 집에 긴급 SOS 응급벨과 AI 스피커를 설치해 긴급상황이 발생했거나 건강 등의 문제가 있을 때 실시간으로 관리자와 쌍방향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국가재난문자나 날씨, 미세먼지 등 정보도 음성으로 안내한다.
아울러 치매 등으로 외출 시 주의가 필요한 입주민의 경우 사전 동의를 거쳐 외출 시 위치와 동선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국토부는 전국에 확대 설치 중인 고령자복지주택에 스마트돌봄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령자복지주택은 아파트 저층부에 사회복지시설 등을 입주시키고 상층부는 고령자 친화형 임대주택을 배치한 주택으로, 올해 전국에 총 2천260호가 공급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관련 서비스를 계속 개선해 나가겠다”면서 “정부가 2025년까지 전국에 공급 예정인 고령자복지주택 1만가구에 모두 스마트돌봄 서비스를 적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죽희 기자/newskwj@hanmail.net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