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반기 달라지는 것 ▣ <강원>

□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운영
□ 무주택 취약계층 고령자 춘천 효도아파트 입주하면 임대보증금 최대 1천만 원 지원

하반기2

강원도는 7월부터 도내 기업 재직 근로자의 실직에 대비해 일자리 안심공제를 본격 시행한다. 도내 이전기업에 맞춤형 인력을 제공을 위한 인력 채용을 지원하고 사회적경제기업 물품 판매처를 도내 전역으로 확대한다.
장애인 학대 예방을 위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운영하며, 무주택 취약계층 고령자를 대상 효도아파트 입주자에게 임대보증금을 지원한다. 교육분야에서는 9월 1일 자 교사의 전보를 폐지하고 퇴직 예정 교장의 특정 학교 연속 발령을 제한한다.

▲ 강원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설치 운영 = 장애인 학대 신고접수와 학대받은 장애인을 신속히 발견·보호·치료하고 장애인 학대를 예방하고자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설치해 운영한다.
▲ 강원 일자리안심공제 시행 = 도내 기업에 재직하는 근로자의 실직에 대비, 7월부터 노사 합의를 통해 근로자와 기업, 강원도가 함께 5년 만기 공제금을 적립한 후 만기 또는 실직 시 재취업지원 및 생활안정을 위해 공제금을 일시금 또는 분할 지급한다.
▲ 이전기업 인력 채용 지원 = 도내 청소년 및 청장년층에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이전기업에는 맞춤형 인력을 지원하고자 도내 이전기업과 대학 등 교육기관을 연계한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기업 경쟁력 강화 및 도내 조기정착을 지원한다.
▲ 사회적경제기업 판매장 ‘강원 곳간’ 확대 = 도내 지역 물품과 사회적 가치를 생산하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의 물품과 정보를 한자리에 접하기 위해 10개 시·군 17곳에서 운영하는 판매장 강원 곳간을 18개 시·군 전 지역 20곳으로 확대한다.
▲ 어린이 계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확대 = 어린이의 인플루엔자 감염 및 유형에 따른 질병 부담을 줄이고자 어린이 인플루엔자 지원 대상을 생후 6∼36개월에서 6∼59개월 미만으로 확대한다.
▲ 효도아파트 임대보증금 지원 = 65세 이상 무주택·취약계층 고령자를 대상으로 26㎡ 규모의 쾌적하고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과 임대보증금 지원을 위해 춘천에 들어서는 효도아파트 입주자에게 가구당 1천만원 이내 임대보증금을 지원한다.
▲ 9월 교원 인사 폐지 = 강원교육청은 담임교사가 학기 중간에 바뀌는 것을 막고자 9월 교원 인사를 올해부터 폐지한다. 또 8월 말 퇴직예정인 교원은 가급적 담임 배정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고, 퇴직과 휴직으로 발생하는 결원은 복직이나 신규 발령을 통해 해결할 계획이다.
▲ 퇴직예정 교장 특정 학교 연속 발령 제한 = 강원교육청은 특정 학교에서 교장들이 퇴직하는 현상을 막고자 퇴직 교장을 특정 학교에 연속 임용하는 것을 제한하기로 했다.
▲ 홈페이지 검색엔진 도입 = 강원도교육청은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 상단 중앙에 검색창을 삽입해 자료의 접근성을 증대할 예정이다.
▲ 강원도교육청 애칭 ‘강원도행복청’ 사용 =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7월부터 ‘강원도행복청’이라는 애칭을 사용한다. 기존의 공문에는 현재의 명칭을 사용하지만, SNS 등에서는 강원도행복청이라고 표기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강원장애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공유